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JP 모건 다이먼 회장 " 스테그플레이션 우려"

by calala90044 2024. 9. 11.
반응형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 회장은 최근 인플레이션 지표가 다소 둔화된 것처럼 보이지만, 여전히 미국 경제가 높은 물가와 경기 침체를 동시에 겪을 가능성을 경고했습니다. 특히, 그는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을 가장 우려되는 시나리오로 언급했는데, 이는 물가는 높지만 경제 성장은 정체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 침체와 동시에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는 것이기 때문에, 중앙은행의 통화 정책이 쉽게 대응하기 어려운 복잡한 문제입니다.

다이먼은 이러한 위험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하면서, 향후 몇 년 동안 미국 경제가 스태그플레이션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향후 몇 년간 인플레이션 압박 요인과 미국 경제의 연착륙 가능성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비율을 다음과 같이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압박 요인 :

 

  • 에너지 가격: 전 세계 에너지 가격이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며, 이는 인플레이션을 장기적으로 유지할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전쟁, 공급망 문제 등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압박이 계속될 확률을 60-70% 정도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 임금 상승: 노동시장이 여전히 타이트한 상황에서 임금 상승 압박은 지속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인플레이션 상승을 부추기는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임금 인플레이션 지속 가능성을 50-60%로 볼 수 있습니다.

 

미국 경제 연착륙 가능성 

 

  •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정책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시행되느냐에 따라 경제가 연착륙(침체 없이 성장 둔화)할 가능성이 결정됩니다. 그러나 높은 금리가 장기화되면 경기 침체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미국 경제가 연착륙에 성공할 가능성은 다소 낮아 30-40% 정도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 반면, 금리가 지나치게 상승하지 않고 공급망 개선 및 소비 회복세가 유지된다면 연착륙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미국 경제에 상당한 압박을 가할 가능성이 높고, 스태그플레이션의 위험도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다이먼의 발언을 토대로 보면, 스태그플레이션을 포함한 경제 침체 가능성은 상당히 현실적이며, 경제 연착륙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으로 예측됩니다.

반응형